오늘은 마라톤을 알아보겠습니다.
마라톤은 무엇일까?
현존하는 달리기 종목 중 그 거리가 가장 긴 종목이자 올림픽 육상에서 혼자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종목이다.
42.195 km (26마일과 385야드)의 거리를 달리는 도로 경주이다. 마라톤은 일반적으로 포장된 도로, 즉 아스팔트 도로에서 개최된다.
마라톤의 유래
마라톤의 이름은 그리스의 마라톤(Marathon) 지역에서 기원했다고 전해집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그리스의 메시니아 출신인 전령인 필리피디스(Phidippides)는 마라톤에서 아테네로 달려가 도시가 페르시아의 군대에 패배했다는 소식을 전하기 위해 달려갔다고 합니다. 그는 약 42킬로미터(26마일)를 달려 도착했지만 그 곧바로 쓰러져 죽은 것으로 전해져 있습니다.
경기규칙
보통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지정된 장소만 달리며
2. 참가자는 전문의가 발급한 건강진단서를 제출하여야 하고
3. 음식물은 주최 측이 준비하되, 코스 출발점에서부터 11㎞ 지점에 준비하고, 5㎞마다 두도록 되어 있다. 선수는 자기가 희망하는 음식물을 신청하여 허락을 받으면 지정된 식음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마라톤을 잘하기 위해서는
1. 주법
추진력을 가장 경제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상체를 약간 기울이면 다리의 움직임도 리드미컬해진다. 보통 상체의 기울임은 12-16°가 좋다. 발은 다리의 근육군이 균등하게 움직이도록 땅표면에 평행이 되게 착지한다.
2. 호흡
인간의 체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풀코스를 전력 질주할 수는 없다. 처음에는 코로,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서 입으로 호흡을 한다. 달리는 리듬에 맞춰서 규칙적으로 하되, 일반적으로 2-3보간 들이마시고 2-3보간 내쉬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3. 페이스 조절
긴 거리를 체력에 맞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달리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한다.
마라톤 준비물
1. 런닝화: 개인적인 특성에 맞는 훌륭한 런닝화가 필요합니다. 편안하고 발을 지지하며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신어서 발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신발이 좋습니다.
2. 런닝 의류: 편안하고 통기성이 좋은 런닝 의류를 선택하세요. 특히 날씨에 따라 의류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3. 양말: 발에 마찰을 방지하고 통기성이 좋은 양말을 선택하세요.
4. 모자 또는 썬캡: 머리를 보호하고 눈에 불편을 덜어줍니다.
5. 선글라스: 햇볕이 강한 날씨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세요. 특히 긴 거리를 뛸 때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에너지 젤 또는 스낵: 긴 거리를 뛸 때 에너지 보충이 필요하므로, 개인이 선호하는 에너지 젤이나 스낵을 준비하세요.
7. 헤어밴드 또는 헤어클립: 긴 머리를 가진 경우 머리를 정리할 수 있는 헤어밴드나 헤어클립을 사용하세요.
8. 신분증 및 배번호 & 레이스칩 : 대회 당일에는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하세요. 배번호 파우치에는 참가자 지정 번호 및 기록을 센서로 측정하는 레이스 칩 등등이 있습니다. 그대로 가져가셔서 대회장에서 부착하면 좋습니다.